본문 바로가기
  • AirCloud - 경제 금융 데이터 클라우드
주식투자/전자

SFA반도체 주가 전망

by 에어클라우드 2021. 4. 19.
반응형

SFA반도체는 충남 천안시 서북구 백석공단7로 16에 위치하며 2001년 5월 2일 코스닥시장에 상장됐습니다. SFA반도체는 17개의 계열회사를 가지고 있으며, 그 중 두 회사는 코스닥 상장사입니다.

SFA반도체 홈페이지

SFA반도체는 반도체 산업의 후공정 분야인 반도체 조립 및 TEST제품을 주력으로 생산하고 있으며 삼성전자, 마이크론, SK하이닉스 등 세계 유수의 반도체 업체들에게 최첨단 반도체 패키징 솔루션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어느덧 저녁이네요. 본 포스트에서는 SFA반도체의 재무제표를 자세하게 분석하고 이를 토대로 SFA반도체 주가 전망에 필수적인 투자지표들을 편리하게 보여드리려고 합니다.

본 포스트 작성 시점에서 SFA반도체의 가장 최신 재무제표를 반영하며, 장기적인 투자를 돕기 위해 9분기까지의 자료를 보기 쉽게 차트로 정리하며 체크했습니다. 투자에 있어서 좋은 자료가 되기를 바랍니다.

SFA반도체는 우량주 성향인 종목이므로... 상기 키워드 정리를 참고하시어 본 포스트를 열람해주시면 더욱 좋을 것입니다. 우량주는 주가의 테마 키워드뿐만 아니라 기업의 재무제표를 폭넓게 파악하는 것이 중요할 것입니다.

SFA반도체의 분기별 손익계산서 차트입니다. 매출액, 영업이익, 순이익에 관한 지표이며 3가지 지표를 상단에서는 묶어서 제시했고 하단에서는 개별적으로 정리했으니 자세히 아실 수 있을 것입니다.

영업이익 중에서 이러한 비용과 세금을 납부하면 회사가 실제로 순수하게 남긴 이익이 순이익이며 순이익을 산출하는 기준은 언제든지 변동될 수 있으므로 주의할 필요가 있습니다.

SFA반도체의 분기별 매출액 차트입니다. 2019년 4분기에 최대 매출액을 달성했습니다. 그 이후로는 조금 하향세이지만 아직까지는 괜찮은 모습입니다.

SFA반도체의 분기별 영업이익 차트입니다. SFA반도체의 영업이익은 연초에 적고 연말에 많은 양상을 보입니다. 2019년 4분기 이후에 영업이익이 상당히 감소했지만 서서히 증가 중입니다.

SFA반도체의 분기별 순이익 차트입니다. 2019년 3분기에 최대 순이익을 달성했지만 다음 분기에 최저 순이익을 기록했습니다. 이어서 조금씩 낮아지는 모습입니다.

SFA반도체의 분기별 부채비율 차트입니다. 2020년 3분기에 최저 부채비율을 기록했습니다. 2018년 말부터 120%에 달하던 부채비율이 점차 감소해 현재는 60% 전후입니다. 상당한 발전입니다.

SFA반도체의 분기별 이익률에 관한 차트입니다. 영업이익률과 자기자본이익률에 대해서 차례대로 설명하겠습니다.

• SFA반도체의 영업이익률

영업이익률은 매출액 대비 영업이익의 비중을 측정한 값으로써 영업활동을 통해서 벌어들은 수익의 비중을 의미하며 통상적으로 영업이익률이 30-40% 이상이면 우량기업이라는 인식이 있습니다.

SFA반도체의 영업이익률은 2018년 4분기에 제일 높았지만 이후로는 큰 증가세가 없는 상황입니다.

• SFA반도체의 자기자본이익률

자기자본이익률(ROE)이란 기업이 자본을 이용하여 얼마만큼의 이익을 냈는지를 보여주는 값이며 당기순이익 값을 자본 값으로 나누어 산출합니다. ROE는 PER, PBR과 함께 회사 가치를 판단하는 가장 중요한 3대 기준입니다.

SFA반도체의 자기자본이익률은 꾸준히 플러스(+)를 기록했고 2019년 3분기 자료는 누락되어 표기하지 않았습니다.

SFA반도체의 분기별 현금흐름 차트입니다. 주식투자에 있어서 현금흐름표를 분석할 때에 단순히 증가 및 감소로만 파악해서는 안 되며 원인을 면밀히 확인해야 하는 이유가 있습니다.

그 이유로는, 주식투자에 있어서 현금흐름이 중요한 이유는 실적이 좋은 기업이라도 현금흐름이 악화되면 부도의 가능성이 높아질 수 있기 때문이며 그러므로 아무리 우량주라 하더라도 현금흐름은 중요할 수밖에 없습니다.

영업활동으로 인한 현금흐름(영업CF)은 기업의 기본적인 수익을 위해 판매된 재화 혹은 용역 그리고 매입 및 관리 활동 등에서 발행되는 모든 현금의 유출과 유입을 의미합니다.

투자활동으로 인한 현금흐름(투자CF)은 유형자산의 처분과 매입, 금융상품에 대한 투자 및 회수 등에서 발생하며 재무활동으로 인한 현금흐름(재무CF)은 차입금의 차입 및 상환, 배당급 지급 등 자본거래나 타인자본을 이용할 때 발생합니다. SFA반도체의 현금흐름을 전체적으로 보면 2020년 3분기에 변동이 심한 편입니다.

앞서 본 ROE 지표가 회사의 재정 능력을 보여주는 지표라면 주당지표는 본 회사에 앞으로 투자할만한 가치가 있는지 보여주는 지표입니다. 주가 전망에 상당히 중요한 지표입니다. 아래에서 차례대로 설명하겠습니다.

주당순이익(EPS)은 회계연도의 순이익을 기업이 발행한 주식 수로 나눈 지표입니다. EPS가 높을수록, 가진 자본으로 높은 수익을 올리는 기업으로 투자하기 좋은 기업으로 평가받으며 SFA반도체의 EPS 지표는 2019년 3분기에 최고점을 달성한 이후로 하락세입니다.

주당순자산(BPS)은 기업의 자기자본을 발행 주식 수로 나눈 지표이며 기업의 주식 하나 당 얼마의 자본을 가지고 있는가를 측정하는 지수입니다. SFA반도체의 BPS 지표는 2019년 3분기 이후 횡보하는 양상입니다.

주당매출액(SPS)은 해당 연도에 발행한 매출액을 전체 발행 주식 수로 나눈 지표이며 주식 하나가 1년간 얼마만큼의 매출을 발생시키는가를 보여줍니다.

SFA반도체의 주당지표를 전체적으로 본다면, EPS 지표는 하락세이지만 BPS 지표와 SPS 지표는 횡보 중입니다.

PER는 주가를 주당순이익(EPS)으로 나눈 수치이며 주가가 주당순이익과 비교해 몇 배 수준의 가격을 형성하고 있는지를 판단함으로써, 다소 비싼 가격인지, 저평가되었는지를 판단합니다. SFA반도체의 PER 지표는 꽤나 높은 수준입니다.

PBR은 기업이 가진 자산가치를 통해 계산되는 지표입니다. PBR은 주가를 1주당 순자산으로 나눈 수치로써 부동산, 현금 등 기업이 가진 모든 보유자산이 평가 대상으로 사용됩니다. SFA반도체의 PBR 지표는 계속해서 상승 중입니다.

이상으로 SFA반도체의 주가 분석에 필수적인 재무제표를 면밀히 분석했습니다. 포스트 본문 내 지표를 면밀히 참고하시어 좋은 투자 결과를 달성하셨으면 합니다.

반응형

댓글